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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도 시대와 사도 이후 시대

방식(주후 32~313년)

크리스텐덤 방식의 발전과 승

리(313~최근)

새로이 등장하는 선교적 방

식(지난 10년간)

봉헌된 종교적 건물을 소유

하지 않았다. 종종 지하에서

핍박받았다.

건물이 교회 개념과 교회 경

험의 중심이 되었다.

봉헌된 ‘교회’ 건물에 대한

관심과 필요를 거부한다.

리더십은 5중 사역 리더십

정신으로 행사되었다.

리더십은 제도적으로 안수 받

은 목회자에 의해 수행되었고

목사-교사 방식으로 행사되었

다.

리더십은 5중 사역 리더십

정신을 포함하는 개척-혁신

방식을 포괄한다. 비제도적

방식을 선호한다.

뿌리로부터의 분권적인 운동

리더십과 구조에 대한 제도적

이고 계층적인 개념

뿌리로부터의 분권적인 운

성찬은 거룩한 공동체 식사

로 경축된다.

각종 성례(sacrament)를 통한

제도화된 은혜의 방편이 증가

했다.

성찬을 포함한 새로운 상징

과 행사들을 재발견하고 의

식으로 만든다.

교회는 사회의 변방과 지하

에 존재한다.

교회는 사회와 주변 문화에서

중심부로 인식된다.

교회는 다시 사회와 문화의

변두리에 존재한다. 교회는

문화와 관련하여 다시 선교

적 태도를 품는다.

선교적이고 성육신적인 보내

는 교회

끌어모으는(attractional) / ‘끄

집어내는’(extractional)교회

선교적이고 성육신적인 보

내는 교회

표5. 세 가지 방식의 교회 비교

39)

이 표를 통해 가나안 성도를 위한 교회는 선교적 교회의 지향점과 초대 교회의 모

습에 공통분모가 많아야 함을 알 수 있다. 크리스텐덤의 극복은 크리스텐덤 형상을 본

받지 않는 것만으로는 죄의 강력한 회귀 본능으로 다시 돌아갈 가능성이 크고, 예수

그리스도의 성육신적 교회 모델인 초대 교회 모델을 닮아감으로 극복할 수 있다. 그러

나 이런 작업이 우리에게 익숙한 구조와 습성, 편리함과는 이별을 해야 하기 때문에

왜 우리가 초대교회 모델로 돌아가는 방향성을 잡았는지 공동체 전체의 공감 없이는

쉽지 않을 것이다. 구조화되고 안정화를 추구하는 크리스텐덤적 사고는 불완전한 속에

서 생명력을 만들어내는 초대 교회적 복음의 생명력 보다는 교회가 처한 불완전한 환

경에 주목하도록 유혹할 것이다. 이런 시각을 탈피할 수 있는 것은 초대 교회의 아낌

없는 공동체성과 그 안에서 나오는 사랑의 교제일 것이다. 따라서 가나안 성도를 위한

네트워크 교회의 위치는 선교적 교회 모델의 가장 경계 지점에 있으며 초대 교회 모

델을 충실히 재현해야 될 것이다.

39) Michael Frost and Alan Hirsch,

새로운 교회가 온다,

지성근 역, (서울: 한국기독교학생회

출판부, 2009), 28.